활법일지

조체법 - 골반의 회전변형

전통활법 2016. 12. 25. 11:46

활법을 가르치다보면 배우는 학생마다 활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가는 양이 다릅니다.

가장 흔한 경우로 질문을 하지 않는 사람은 가르쳐주는 것만을 배우게 되고,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은 그 외의 기술도 배우게 되는거죠..


사실 활법에 초급반 중급반 같은 등급은 별로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무술에서 쓰이는 단(段)의 개념도 활법에서는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배우고 익히는 단계에서 분명히 초급기술과 고급기술은 다르게 나타나지요..


기본기법을 마치고 난 후에 교정기법을 배우게 되면, 먼저 척추의 변형 가능성을 알아야 하고, 그에 대하여 한가지씩 배우게 됩니다.

전방,후방,좌측방,우측방,내회전,외회전 등의 상태에 따라 방법을 배우게 되지요.

그런데 이런 기술들을 오랫동안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기술들을 알게 됩니다.

전방되면서 내회전 된다던가, 후방되면서 좌측방으로 변형되었다던가.. 이런 경우에 한번의 교정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다는 거죠.

그러나 이런 방법을 처음부터 가르쳐준다면 배우는 사람이 매우 어려워 합니다.


이 영상은 <활법>이라는 우리나라 고유의 수기법 중에서 <조체법>이란 기술입니다.

조체법이란 불균형한 체형을 아주 빠른 시간에 정상적인 바른체형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인데요..


영상처럼 두 무릎이 왼쪽으로 더 많이 내려갈 때의 방법입니다.

왼쪽으로 더 많이 내려간다는 것은 골반의 변형이 있다는 것인데요..

골반의 왼쪽이 뒤로 돌아간 회전변형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것은 골반의 오른쪽이 뒤로 돌아간 회전변형입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체형을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겁니다.





대한바른자세연구회에서는 <조체법>에 대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합니다.

일시 : 2016년 12월 29일(목) 오후3시 ~ 오후4시 20분

장소 : 서울 종로구민회관 5층 건강교실

불편한 체형에 대하여 상담도 하시고 체험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