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척추의 변형

전통활법 2017. 5. 17. 11:37

척추의 변형




인체의 척추가 변형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사고로 인한 변형인데요, 누구든 일부러 사고를 내서 체형을 불균형하게 만드는 사람은 없겠지요.

두번째는 자세로 인한 불균형입니다.

사고로 인한 변형은 어쩔수 없겠지만, 자세로 인한 변형은 스스로의 노력만으로도 불균형한 체형이 되지 않도록 할 수 있거든요.


인간은 척추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된 신체를 가지고 있지요.

이렇게 대칭된 신체를 좌우 똑같이 사용한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어떤 직업이던, 어떤 운동이던 간에 더 많이 사용하고, 더 편한 자세가 존재합니다.


옆으로 누울때를 생각해 보세요.

몸의 오른쪽이 땅에 닿는게 편한 사람이 있고, 몸의 왼쪽이 땅에 닿는게 편한 사람도 있습니다.

몸의 오른쪽이 땅에 닿는 자세가 편한 사람은 오른쪽 등의 근육이 발달합니다.

아무래도 편한쪽의 자세를 더 많이 취하기 때문이지요.


등근육이 좌우 다르게 발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강한쪽의 근육은 척추를 자기 쪽으로 당기는 힘이 강하지만, 덜 발달한 근육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해 척추를 당기지 못합니다.

결국 척추는 강한 근육 방향으로 변형이 시작됩니다.

성장기의 이런 습관은 척추측만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바른체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상시의 자세를 좌우 비슷하게 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이나 운동을 할 때, 좌우의 자세를 비슷하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지요.

그래서 운동 전후에, 혹은 아침 저녁으로 근육이완운동을 해야 하는것은 당연한 일이며, 평상시 하던 자세나 동작에 대해서 반대적인 자세나 동작이 필요한겁니다.


척추가 변형되면 그에따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므로 변형이 되기 전에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