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스쿠알렌 [ squalene ]

전통활법 2012. 9. 16. 14:24

**  스쿠알렌 [ squalene ]

 

상어의 간

스쿠알렌(squalene)이란 상어의 간(肝)에 함유된 기름의 주성분으로 분자 구조는 탄소와 수소로 되어 있는 불포화 탄화수소계로서 응고점이 극히 낮은 기름 액체이다.

스쿠알렌은 1906년 일본의 유지화학자 쓰지모토 미쓰마루 박사가 상어의 간에서 발견하였으며, 그 후 1935년 스위스 취리히 대학 폴 카라 교수가 스쿠알렌의 분자 구조식을 밝혀 냈다.

상어는 서식하는 바다의 수심 깊이에 따라 표층성 상어와 심해성 상어로 구분된다.

상어는 세계적으로 약 250종류가 있으며 바닷속 500∼1,000m 깊이에 사는 심해성 상어(deep sea shark)의 종류는 약 50여 종이다.

그중 스쿠알렌의 원료로써 가장 좋은 것은 아이상어로, 간유의 71∼85%가 스쿠알렌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스쿠알렌이란 상어의 간(肝)에서 추출한 스쿠알렌 성분을 함유한 유지를 정제한 것을 말하며, 스쿠알렌 함유 제품은 스쿠알렌을 주원료로 하여 캅셀에 충전하여 제조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일컫는다.

효용성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소설가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1899∼1961)의 대표작인 『노인과 바다』에서 주인공 노인이 매일 아침 상어 간유(肝油)를 먹고 건강해졌다는 장면이 표현되어 있다.

한편 옛날부터 북구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상어로부터 추출한 간유를 허약 체질, 상처 치유, 위장병 등 여러 질병에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하였다.

스쿠알렌은 올리브유, 옥수수유, 대구 간유 등에도 소량 들어 있다.

우리 몸에서도 스쿠알렌이 하루 약 1g 정도 생성되어 콜레스테롤, 생식호르몬, 비타민 D, 담즙산 생산에 쓰이며, 매일 약 250㎎의 스쿠알렌이 피부의 지방샘에서 나오는 피지의 성분으로 분비된다.

스쿠알렌은 탁월한 지용성을 갖고 표면장력이 대단히 약하기 때문에 세포나 조직 속으로 잘 침투하며, 그 안에 축적되어 있는 지용성 농약이나 발암 물질, 환경오염 물질, 중금속 등을 용해하여 조직 밖으로 배출시키는 해독 작용을 한다.

또한 스쿠알렌은 세균, 암세포 등 외적을 제거하는 망상 내피조직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특히 T세포 기능과 탐식세포 활동력을 증가시켜 항암 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또한 스쿠알렌은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함으로써 산소를 세포 내에 공급하여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게 하고 탄력과 윤기가 있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스쿠알렌 제품의 유용성을 살펴보면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여 세포를 활성화하며,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조직을 부활하며, 체액 정화 작용, 강력한 살균 작용, 피하조직의 기능 항진 부활, 성인병 예방 등으로 다양하다.

출처

파워푸드 슈퍼푸드,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2010.12.11, 푸른행복

 

 

 

 

 

** 활법의 좋은 점

 

1. 활법으로 할 수 있는 교정은 척추의 틀어짐, 디스크의 돌출, 골반의 변형, 고관절의 상태, 어깨관절, 팔꿈치와 손목, 손가락 관절, 무릎관절, 발목과 발가락 관절 그리고 턱관절 등 주로 뼈와 관절에 관련된 질환들이다.

 

2. 인체의 모든 질병을 척추와 연관시켜 보는 민속 수기법이다.

 예를들어 경추1번은 뇌하수체 호르몬 영역, 경추 2번은 시신경, 청각신경의 영역, 흉추 2번은 심장과 관상동맥의 영역, 흉추 6번은 위장의 영역, 요추 1번은 대장과 임파순환계의 영역이다.

위장 장애로 소화가 안된다던지, 신물이 넘어 온다던지 하는 사람은 항상 흉추 6번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활법은 약물이나 주사, 수술을 하지 않고 오로지 맨손으로만 교정하는 대한민국 전통 수기법이다.

 

4. 활법으로 교정 가능한 질환은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 척추전만증, 척추후만증, 척추만곡증, 산후요통, 오십견, 생리통, 변비, 소화불량, 두통, 불면증, 감기, 좌골신경통, 골반교정, 고관절교정 및 탈골 등이다.

 

5. 활법은 자세교정과 운동교정을 바탕으로 체형교정과 척추교정을 병행한다.

 

6. 활법인은 사전에 어디가 아픈지 묻지 않고, 진단 후에 잘못된 부분과 그로인해 올 수 있는 질환들을 설명할 수 있으므로 X-ray나 MRI등 필름을 원하지 않으며, 어디가 불편해서 왔는지를 먼저 말 할 필요가 없다.

 

대한 바른자세 연구소       상담문의 : 02) 743-7429      010) 8965-7429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분(秋分)  (0) 2012.09.21
철도의 날  (0) 2012.09.17
차례지내는 법  (0) 2012.09.13
단군기원 [檀君紀元]  (0) 2012.09.08
백로(白露)  (0) 201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