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에 대하여..-인터뷰8
"보조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조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네, 말 그대로 보조기는 보조 역할을 하는 기구입니다."
"보조기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나요?"
"어떤 질환이 있을때 그것을 정상적으로 만들수는 없지만, 가지고 있는 질환이 더 나빠지는것을 더디게 만들수는 있습니다."
"보조기로 교정효과를 보긴 어렵다는 말씀인가요?"
"그렇지요, 교정효과를 볼 수 있다면 교정기라는 단어를 사용하겠지요."
"그렇군요."
"예를들어 척추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보조기를 착용한다고 하면 측만증이 진행되는 과정을 더디게 만들기는 하지만 측만이 정상적으로 되지는 않습니다. 정상적인 척추를 가지기 위해서는 보조기를 착용하면서 척추가 정상적이 되도록 어떤 치료를 병행해야 되겠지요."
"허리가 아픈 사람들이 허리벨트를 하는걸 본적이 있는데, 벨트를 함으로써 좀 더 자연스러워지는건 허리가 좋아지는게 아닌가요?"
"벨트라는 보조기를 사용함으로써 허리를 지지해주는 효과를 받아 일상생활을 좀 편하게 행동할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허리 자체가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벨트를 풀면 다시 부자연스러워지고 또 너무 벨트를 오랫동안 착용한다면 허리 근육이 약화됨으로써 오히려 허리는 더 나빠질수도 있지요."
"의수나 의족은 어떤가요?"
"다리가 없는 사람이 의족을 하면 걸을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의족을 오랫동안 한다고 다리뼈나 근육이 생성되는건 아니지요. 의수를 착용해도 손가락을 자연스럽게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보조기는 보조역할만 한다는 뜻입니다."
"보조역할만으로도 일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은 많이 되겠군요?"
"그렇지요,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보조기만 사용해도 마치 질병이 낳는것처럼 광고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기도 하죠."
"보조기가 상당히 비싸던데, 그건 왜 그런가요?"
"하하하, 거품이 많아서겠죠. 실제로 보조기 가격들을 보면 입이 벌어지지요. 하지만 제가 거론할 내용은 아닌듯 싶습니다."
"그렇군요..하하."
"보조기를 보조역할로만 사용하는 기구다 라고 생각하고 사용한다면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