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척추교정은 보여주는 기술이 아닙니다

전통활법 2017. 5. 23. 13:46

척추교정은 보여주는 기술이 아닙니다




인터넷에서 교정 기술에 대한 동영상을 봤습니다.

소리를 크게 하여 뼈를 맞추는 소리를 들어보라고 하더군요.

우두둑 하는 소리가 나는 것에 대하여 굉장한 자부심을 나타내는 것을 보고 한숨이 나왔습니다.


예전에 어떤 화백이 그린 만화가 생각납니다.

무술 만화였는데, 주인공이 이단옆차기나 두발차기 같은 화려한 기술로 상대를 쓰러뜨리는 그림이 자주 등장했습니다.

사실 싸움에서는 그런 화려한 발차기가 아무런 소용이 없거든요.

그런 발차기는 그저 시범용으로 보이는 눈요기에 불과합니다.

척추교정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척추교정을 할 때, 우두둑 소리는 의미가 없습니다.

교정을 할 때 반드시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교정이 안되는 것도 아닙니다.


2. 동영상에는 동작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설명 없이 누운 상태로 목을 좌우로 틀어서 소리를 내고, 다시 업드리게하여 또 소리를 내더군요.

그 동작을 왜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어떤 경우에 왜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3. 교정은 좌우를 같이 하는게 아닙니다.

목교정에 대해서 예를들어 봅니다.

목뼈가 왼쪽으로 측만 변형된 사람이라면 누운 상태에서 목을 왼쪽으로 돌려서 교정을 해야 변형된 목뼈가 제자리로 들어가는데, 이 동작을 한 후 오른쪽으로 또 교정을 한다면 교정된 뼈를 다시 원상복귀 시키는 상태가 됩니다.

환자는 그래도 시원함을 느끼기에 좋아하겠지만 한 번에 될 것을 한 번으로 끝내지 않는 방법으로 교정에 대한 정석이 아닙니다.


4, 교정 전에 근육을 충분히 풀어야 합니다.

뼈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굳어 있다면 척추를 교정해도 강한 근육으로 인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이때 물리치료 기구로는 뼈에 붙어 있는 속근육을 풀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손으로 풀어야 재발의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척추교정은 불편한 사람의 척추를 관찰하여 아주 조심스러우면서도 세심하게 실행되어야 합니다.

교정을 한 번 하고는 다시 진단을 하고서 다음 교정할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같은 부위에 대하여 한 번의 교정으로 정확히 되지 않았다고 해도 다시 교정을 하면 안됩니다.

한 번 교정한 척추는 3시간이 지나지 않으면 재교정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우수한 의사라고 하더라도 사람의 몸을 만지는 것에 대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이리저리 자세를 바꿔가며 연속적으로 하는 교정은 신(神)이 아닌이상 바르게 교정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척추교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있지만, 척추교정에 대한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상 우리나라 전통 활법을 지키는 한 사람으로써, 일반사람들도 척추교정에 대하여 조금은 알고 시작하시라는 마음에서 참고하시라고 글을 적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척추교정에 대한 문의는...   카톡 ID :  전통활법 이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