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법

허리디스크 자세법

전통활법 2017. 2. 4. 17:43

허리디스크는 일반적으로 정후방돌출, 좌측후방돌출, 우측후방돌출 등으로 나타난다.

전방으로는 돌출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신경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이렇게 돌출된 디스크에는 어떤 자세가 좋을까?


서있는 자세나 앉아있는 자세는 척추뼈가 디스크에 압박을 주기 때문에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없다.

특히 앉아있는 자세는 서있는 자세에서보다 더욱 압박이 되기 때문에 좋은자세라고 할 수 없다.

이것은 서있는 자세에서는 허리와 골반에서 받는 압박을 두다리로 분산시키지만, 앉아있는 자세에서는 상체의 무게를 그대로 허리와 골반에서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누워있는자세나 엎드린 자세는 어떨까?




엎드려서 책을 보는 자세는 요추의 압박으로 인해 돌출된 디스크에 더욱 무리가 오고, 누워있는 자세에서도 디스크에 대한 압박은 유지된다.

옆으로 누운자세에서 약간 엎드린 자세로 변화시킨 자세가 그중에서 좋다고 할 수 있는데, 이때 디스크의 돌출 방향에 따라서 자세가 달라져야 한다.


우측후방돌출인 경우에는 몸의 왼쪽이 땅에 닿는 자세가 좋고, 좌측후방돌출인 경우에는 몸의 오른쪽이 땅에 닿는 자세가 좋을 것이다.

이때에도 그냥 옆으로 누운 상태의 자세가 좋은 것이 아니라 이 자세에서 상체를 앞으로 숙였다가 천천히 상체를 펴는 자세가 좋을듯 하다.


디스크돌출은 불치의 병이 아니므로 그에맞는 자세나 운동법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