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석 칼럼

골반교정운동법에 대하여..

전통활법 2016. 4. 15. 08:21

 

 

요즘 네이버 지식인에 들어가보면 운동법에 대한 질문이 꽤 많은 편이다.

그만큼 운동으로 바른 체형을 만드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 많은 질문들 중에서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는 <골반교정 운동법을 가르쳐 주세요,>이다.

자신의 골반이 변형되었으니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운동 방법을 가르쳐 달라는 것이다.

이런 질문들을 보면 아직 뼈에 관한 상식들이 부족하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골반의 변형은 여러가지 변화로 나타난다.

상하변형, 좌우 측만변형, 회전변형, 세워짐변형, 눕혀짐변형, 벌려짐변형, 오므라짐변형, 엇달림변형 등 여러가지이며, 이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의 변형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변형인지 말하지 않으면 그에 대한 운동법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법을 올려놓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마치 자신이 올려 놓은 운동법들이 모든 골반변형에 대한 만병통치 운동법인양 설명하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자신의 골반이 변형되었다면 가장 먼저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변형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전문가를 찾아가 상담을 하고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사람들은 누가 전문가인지 모른다.

모를 때의 방법은 발품을 파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X-ray 상으로는 골반의 변형 중 일부만 알 수 있다.

의사를 찾아가던, 교정하는 사람을 찾아가던, 운동하는 사람을 찾아가던 간에 여러가지 질문을 해봐야 한다.

<당신의 골반은 지금 이러이러한 상태입니다.>라는 말은 믿을 수 없는 말이다.

본인 스스로는 잘 모르기 때문에 그 말이 맞는지 틀리는지 알 수 없다.

그 말에 덧붙여서 설명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당신은 현재 이러한 자세는 편할 것이고, 저런 자세는 불편할 것이다.>라는 것을 맞추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맞추는 사람을 만나서 상담하고 운동방법을 지도 받는다면 그것이 가장 알맞는 운동법이 될 것이다.